티스토리 뷰
목차
서늘한 날씨가 다가오면 김장철이 다가옵니다. 김장하기에 개인적으로 배추 절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배추 절이는 방법에 따라 김치 맛이 좌우된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김수미 선생님의 김장 김치 배추 절이는 방법 함께 배워봐요.
1. 배추 자르는 법
배추 자르는 것도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김수미 선생님께서 배추 자르기는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배추를 자를 때는 절대 끝까지 자르지 마세요. 손으로 쫙 찢으세요. 중간까지 칼집을 내고 손으로 양쪽을 잡고 당겨주세요. 끝까지 칼질을 하면 씻을 때 배추의 맛있는 부분이 잘려 떨어집니다.
2. 소금을 물에 녹인다.
소금을 따뜻한 물에 녹입니다. 차가운 물에는 잘 녹지 않기에 조금 따뜻한 물에 녹여 빠르게 소금물을 만듭니다.
3. 만든 소금물에 배추를 적신다.
반으로 가른 배추를 소금물에 적셔서 놓습니다.
4. 소금을 배추 단면에 살살살 묻혀준다.
배추 단면 뿌리 쪽이 단단해서 소금물이 다 들어가지 않아 소금으로 절여질 수 있게 단면에 묻혀줍니다.
5. 배추 소금물을 끼얹어 절여준다.
소금을 배추 단면에 살살 묻혀준 후 전체적으로 배추속대 부분은 많이 잎 쪽은 적게 넣어 절여줍니다. 그런 다음 소금물을 끼얹어 올립니다. 소금이 사라지지 않도록 벽 쪽으로 소금물을 넣어주세요.
6. 배추 절이는 시간
김장김치는 약 7시간 후 고루 절여지도록 위, 아래 위치를 바꾸어 줍니다. 날씨에 따라 절여지는 시간이 달라질 수 도 있습니다. 절인 상태를 보고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7. 절인 배추 세척 방법
절인 배추는 보통 흐르는 물에 3번의 세척을 진행합니다. 소금물을 씻고 배추 뿌리 부분에 잘린 부분에 흙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며, 배추 사이에 나뭇잎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8. 다음 백과사전 배추 절이는 방법